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인터넷

네이버 블로그에 DAUM 'view 추천 버튼' 달기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 중 view로 글 발행을 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대단히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우수한 컨텐츠를 생산해 내면서도 네이버란 틀 안에 있는 것 보다는 좀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블로그 광장'으로 나오는게 낫다.

그런데 view로 글을 발행하면서도 'view 추천 버튼'을 달지 않고 글 발행만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그렇게 하는 이유야 개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view에 네이버 블로그를 등록해 놓았다는 의미밖에는 없다고 본다. 실제로도 그렇게 글을 몇 개 발행해보다가 그냥 중단해버리는 경우도 많다.

view로 글 발행을 마음먹었다면 필수적으로 'view 추천 버튼'을 달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view 블로그의 소통 방식이 상당히 다르기 때문이다.

view에 글을 등록하면 추천 버튼을 달지 않아도 다음 view bar를 통한 추천이 가능하지만 이는 view를 통해서 글을 읽는 지극히 한정된 경우에 보여지는 것이고 그것이 추천을 유도하는 비율도 굉장히 낮다. 추천 버튼을 달지 않는다면 아무리 우수한 내용의 글이라도 view에서는 묻혀버릴 수 밖에는 없는 구조다. 그렇게 view로 글을 발행하는건 공연히 시간만 낭비하는 것일수도 있다.

아래는 네이버 블로그에 'view 추천 버튼'을 다는 방법을 정리해 본 것이다. 혹시 'view 추천 버튼'을 다는 방법을 모르는 분들이 있을수도 있기에 그런 분들을 위해서 작성해보는 것이다.

먼저 'view'로 글 발행을 하고 있다면 다음 아이디가 있고 'view'에 가입을 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에 대한 설명은 생략한다.

1. 네이버에 글을 등록하고 'view'로 글 발행을 한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직접 발행할수도 있지만 일일이 채널주소를 찾아야하는 번거로움과 'view'에서의 글 관리의 불편함이 있으므로 개인적으로는 글 발행은 'view'에서 할 것을 권장한다.

2. 'view' 홈 좌측 하단에 보면 '내 글관리'가 있는데 여길 클릭한다.



3. 그러면 나오는 아래의 메뉴 중에서 '새 글 보내기' 메뉴를 이용해서 글 발행을 할 수 있다.



※ 지금 살펴보니 이게 변경이 되었다. 저번 주말을 틈타 변경한 모양이다. 하단의 '내 글 관리' 메뉴가 사라지고 'MY view'로 대체되었다.



그리고 'MY view'를 클릭하면 다음의 메뉴가 나온다. 각각의 페이지로 되어 있었는데 '내 글 관리'를 'MY view'로 통합해서 변경한 모양이다. 위로 올려진 '새 글 보내기' 메뉴를 이용하면 되겠다.



4. '새 글 보내기'를 클릭하면 view에 등록한 네이버 블로그가 나오고 아래에 최신글 목록이 나타나는데 발행할 글을 선택하고 발행할 채널을 선택한 후 'view로 글 보내기'를 클릭하면 된다.

5. 글 발행을 하면 MY view의 최신글 목록에 'view'로 발행한 글 목록이 나타난다.

6. 그 중에서 'view' 추천 버튼을 달고자하는 글의 '자세히'를 클릭하면 아래의 페이지가 나온다. 광고 아래를 보면 "'추천해주세요' 퍼가기"가 있는데 이를 클릭한다.



7. 그러면 이런 창이 하나 뜬다. 여기서 아래쪽의 소스를 복사한다.



8. 위에서 소스 위에 박스형, 얇은 박스형, 버튼형을 클릭하면 각각의 소스가 생성되는데 모양새는 아래와 같으니 선택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버튼형은 권장하고 싶지 않다. 'view' 추천 버튼은 소통의 도구가 되기도 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인데 버튼형의 경우는 상호간의 소통보다는 약간은 일방적이라는 느낌도 들고 무엇보다 view에 대해 블로거 본인의 관심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9. 네이버 블로그에서 해당 포스트를 열고 수정을 클릭한 다음에 오른쪽 상단을 보면 'html'이라는게 보인다. 이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면 작성한 글 내용에 뭐가 좌르륵 나타난다. 모두 다 무시하고 제일 아래쪽에다가 위에서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기 한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하면 끝난다. 확인을 클릭하기 전에 제대로 되었는지 알아보려면 'html' 체크박스의 체크를 해제해보면 어떤 내용이 들어가게 되는지 알 수 있다.



10. 네이버가 아닌 다른 블로그에서 'view'로 글발행을 하고 네이버에도 같은 글을 등록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에 네이버 블로그 글에도 똑같은 'view' 추천버튼을 달고 싶다면 글 발행을 한 블로그 글에 달린 추천버튼의 '퍼가기'를 클릭해서 네이버 블로그에 붙여넣기를 하면 된다. '퍼가기'를 클릭하면 "소스가 복사되었습니다. ctrl + V 로 원하는곳에 붙이세요."라는 말풍선이 뜨는데 위 9번의 설명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11. 위의 과정을 매번 반복하고 싶지 않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첫째, 위의 소스를 기록해둔다.
둘째, 글 발행을 하고 그 글의 제목을 클릭한다.
셋째, 새 창에서 열린 그 글의 주소표시줄을 보면 번호가 있는데 그 번호를 복사한다.

넷째, 기록해 둔 소스에서 이 숫자 부분을 각각의 글 번호로 변경해주기만 하면 된다.


◇ view에 가입하고 네이버 블로그를 등록하는 법과 view로 글 발행하는 법.
◇ 네이버 블로그에 view의 'My view 퍼가기' 위젯과 '마이믹시' 위젯 다는 법.
이에 대한 설명은 다음에 올려보기로 한다.

댓글에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