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보상자 보기/드라마투르기

'최고다 이순신' 총망라된 쌍스러운 노이즈와 네거티브(억지, 욕설, 담배)

 
 
 
공영방송 KBS 주말 드라마 '최고다 이순신'은 쌍스러운 네거티브와 노이즈가 총망라된 매우 구질구질한 드라마다. 이 드라마는 별로 실력도 없으면서 적당히 자본, 권력과 타협해서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시청률만 올리면 그만이라는 네거티브, 노이즈 전략의 교과서로서 손색이 없다.
 
아무리 드라마 홍보에 네거티브와 노이즈 전략 만한 게 없다고 하더라도 이 드라마는 정도가 심하다.  시청자들의 의견을 일체 묵살하고 이따위 저질 드라마의 방영을 강행하는 공영방송 KBS에 왜 시청자들이 의무적으로 시청료를 내야 하는지 '그것이 알고 싶다'.
 
드라마를 방영하기도 전부터 시작된 네거티브와 노이즈는 드라마 속에서도 끝없이 계속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아마 드라마 시청률이 정체된다 싶으면 아이유가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과로로 병원에 입원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라마 촬영에 임했다는 식의 노이즈는 기본적으로 터져나올 것이다.
 
아이유와 은혁의 스캔들에서부터 이미숙의 연하남 스캔들은 전형적인 노이즈 마케팅이다. 검증되지 않은 아이유와 조정석에게 타이틀 롤을 맡기며 연기력 논란을 부추기는 정도의 노이즈 마케팅을 구상하고 있었을 법한 제작진들은 아마 오아시스를 찾은 것처럼 환호했을 것이다. 맹목적인 팬덤끼리의 충돌보다 더 확실한 노이즈는 없는데 늙은 여배우의 연하남과의 스캔들이란 겹경사를 맞았으니.
 
이전 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시작부터 드라마 캐릭터 이순신을 역사 속 위인 이순신과 동치시켜 비하하고 독도 문제를 희화화하는 네거티브 전략을 썼다. 당연히 시청자들의 거센 반발을 불러왔으나 드라마 제작진들은 이미 소기의 목적을 초과달성했으니 아쉬울 건 하나도 없다.
 
그리고는 이미 예정된 수순대로 억지스런 사고로 사람을 죽이고 주인공을 최대한 억울하고 비참한 처지로 몰아넣어 시청자들의 눈물샘을 건드리고 있다. 이미 지나간 일은 차츰 잊혀질 것이고 동시간대에 경쟁할 드라마도 없으니 시청률이야 자연히 따라올 것이다. 제작진은 시청률 반등을 위해서 이러한 공식을 수시로 반복해서 써먹을 것이다. 천박한 장사치들의 저렴한 상술을 공영방송에서 모범적으로 시연 중이다.
 

 

 
욕설, 노출, 광고

 
이 드라마는 아직 과다한 노출 장면으로 논란을 부추기는 장면은 없으나 재팬 스타일이라 불러도 될 만한 노출 장면이 나온다. 이유신 역을 맡은 유인나가 겨드랑이를 노출한 장면이 그것이다. 보는 사람도 민망하고 아무리 딴따라라지만 연기하는 자도 민망해 보이는 참 저렴한 장면이다.
 
굳이 이 쓸데없는 장면이 필요했던 이유는 아마도 광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요즘은 드라마 뿐만 아니라 대개의 프로그램에서 도를 넘는 PPL이 등장하듯이 이 드라마에도 어김없이 많은 PPL이 등장한다. 그런데 그 외에도 이 드라마는 아예 노골적으로 광고주의 프로그램을 광고해주고 있다.
 
이처럼 드라마 전개와는 무관함에도 광고 때문에 억지로 넣은 듯한 장면들이 꽤 많다. 윈도우8도 이 드라마에 광고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아이유가 일하는 레스토랑에서 윈도우8 광고 음악이 꽤 장시간 동안 흘러나온 것도 같은 맥락에서 나온 설정이 아닐까 짐작된다.
 
아무 남자랑 밥 먹고 영화 보고 뽀뽀하는 게 당연하다고 떠들고 다니는 정신나간 캐릭터는 또 왜 필요한지 모르겠다. 또한 이 드라마 작가는 인게에서나 볼 수 있을 정도의 매우 저렴한 단어들을 계속해서 사용하고 있다. '오바한다'는 단어 정도는 기본 양념 정도로 보이고 연장자 심지어 아버지에게 욕설과 다름없는 막말을 해대기도 한다.
 
"야 니네 어마마마 또 '어마무시'하게 자랑질하시겠다!" 이 말은 이유신이 박찬우에게 한 말이다. 어마무시는 작가가 어마마마와 라임을 맞추기 위해 꺼낸 말인가? 그리고 '어른한테 자랑질이 뭐냐?'
 
아래에 캡쳐한 이미지는 신준호가 휴대전화를 받는 장면이다. '꼰대'로 입력된 건 신준호의 아버지다. 꼰대 정도야 그렇다쳐도 신준호가 아버지 신동혁과 대화하는 장면은 귀를 의심하게 한다. 신준호가 맞선녀를 모욕하고 맞선을 파투 놓고 집에 들어오자 신동호가 '결혼한다고 딴따라 데려오기만 하면 그날로 끝장'이라고 나무라자 신준호가 이렇게 대꾸한다.
 

 
"아버지도 아버지 병원 식구들 안 건드리잖아요. 아닌가?" 이게 과연 자식이 아비에게 할 소린가? 이렇게 저급한 대화를 나누는 아비와 자식이 실제로 있는가는 모르겠지만 참 어이가 없다.

 
이 드라마에 등장하는 비루한 설정과 단어들이 과연 '조선시대에서 오신 아저씨', '고지식 대마왕', '꼰대'의 '고리타분한 생각' 정도로 치부할 만한 것들인가? 왜 이런 비속한 장면들을 주말에 가족들이 시청하는 시간대에 공중파 방송을 통해 안방으로 무차별적으로 전달되고 시청자들은 무방비 상태로 봐야만 한다는 것인가? 저속한 상상력과 역사 의식 그리고 시대 정신이 결여된 실력 없는 작가는 잘 생각해 봐라. 드라마는 그 후에 써라.
 
억지
 
제목에서부터 이미 얼토당토않은 억지를 쓰고 있는 이 드라마는 계속 억지스런 전개를 이어가고 있다. 일일이 나열하는 것은 무의미하고 극 중 이순신 모녀가 사기를 당하는 장면만 언급해 본다.
 
기획사 대표를 사칭한 사기 사건은 심심찮게 보도됐지만 이순신 모녀가 당한 사기가 과연 가능한가? 명함 한 장 달랑 들고 아무런 의심도 않고 어머니는 자기의 딸을 보통 안목이 아닌 사기꾼이 예쁜 막내 딸을 알아본 거라며 팍팍 밀어주겠다고 한다. 가족들 또한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다.
 
특히 캐릭터 이순신은 스타일리스트로 일하는 절친한 친구 박찬미가 있다. 그 친구가 신준호에 대해서 알고 있는지 물어보지도 않았고 심지어 신준호에 대해서 얘기를 해준다. '절대 길거리 캐스팅 안 할 타입이고 거만하고 도도하며 스펙, 절차 중시하고 캐스팅을 캐스팅 담당자도 아니고 왜 대표가 직접 하냐'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오히려 '그냥 축하해주면 안되나'라고 투덜대기만 했을 뿐이다.
 

 
특히 이순신의 통장을 보면 매우 황당하다. 이미지에서 밑줄 그은 부분에서 보듯이 14,300 원을 입금했는데 누계에 나오는 금액은 143,000 원이 입금돼 있다. 이 은행 땅 파서 돈 버는 은행인가? 입금 즉시 열 배로 불려주는 은행이 있다면 돈 벌려고 이 눈치 저 눈치 봐가며 개고생 할 필요가 없지 않나!

 
누계가 천 원 단위로 가지런히 세팅돼 있는 것으로 보면 이 은행은 주기적인 이자는 안 붙는 모양이다. 그래도 몇 푼 안 붙는 이자만 주는 은행보다야 입금 즉시 열 배로 불려주는 은행이 있다면 백 번이고 천 번이고 그 은행에 계좌를 트는 게 낫다.
 
또한 극 중 이순신은 무직이며 학벌, 스펙 모두 변변찮다. 그리고 본인이 출석하지도 않았음에도 단지 신상 정보만으로 이천만 원이라는 거금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대출해주는 은행이 존재하나? 이렇게 땅 파서 장사하는 은행이 있다면 온 국민이 태평성대를 구가하지 않겠나.
 
이미지에서 네모 부분은 이순신 명의로 대출을 받았다는 설정이다. 그런데 입금자 명의가 '가비엔터'로 나와 있다. 대출을 받았을 경우에 은행에서 대출자 명의가 아닌 사기꾼 명의로 입금 처리하는 게 맞나? 만약 은행에서 이렇게 해준다면 사기 안 당할 사람이 누가 있겠나 싶다.
 
극 중에서 경찰관의 입을 통해 '요새는 별의별 날고 기는 수법이 다 있다니까!'라고 했지만 극 중의 사기수법은 굉장히 허접스럽다.
 
담배
 
드라마를 보다가 가장 황당했던 장면이 이혜신이 담배를 빼어무는 장면이다. 드라마에 등장한 정도 규모의 레스토랑이면 이혜신이 담배를 빼어문 저 자리도 당연히 금연구역이었을 거다. 도대체 아무리 금연 홍보하고 광장을 통째로 금연구역으로 설정하면 뭐하나! 가족 드라마에서 버젓이 여자가 담배를 빼어무는 장면이 당연하다는 듯이 그대로 노출되는데 말이다.
 

 
모범생 이혜신의 이미지를 망가뜨릴 소재가, 이혼한 여자의 심리 상태를 표현할 만한 소재가 담배밖에는 없었나? 작가의 천박하고 빈곤한 상상력의 한계는 어디까지일지 은근히 궁금하기도 하다.

 
도대체 이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전혀 모르거나 상관하지 않는 듯한 비루한 드라마 작가와 제작진들에게 왜 공중파를 낭비하게 놔둬야 하는지 분통이 치민다.
 
공중파 방송에서 비단 '최고다 이순신' 뿐만 아니라 이따위 부류의 저질 드라마의 방영을 강행한다면 시청자들은 마땅히 시청료 납부를 거부하고 또한 드라마에 광고하는 기업을 타겟으로 불매운동을 해서라도 저지할 수 있어야 한다. 오물통 같은 드라마는 공중파 아닌 오물통 채널로 보내라.